아름다운 삶의 이야기/삶의향기

감잎차 만들기

해와달 처럼 2016. 5. 29. 15:28

_ 감잎차 만들기 _

집앞에 농약,비료 한방울 치지 않는 유기농 감나무의 연한 잎을 보니!

올핸 처음으로 감잎차를 만들어 보고 싶네요."

그래서 지인께도 여쭤보고 인터넷도 검색해 보았지요."

감잎 채취시기를 알아보니?  어느분은 5월~6월이 좋다하고  또는 7~8월이라고도 하네요."

그래서 해와달은 연한잎을 생각해서 5월말경 감잎을 채취했답니다.

감잎를 따는 시간은 오전11시~오후2시 사이,말하자면 태양광선이 가장 강할때 채취하는것이 좋답니다.




감잎차 만들기

첫번째로 연한 감잎을 채취해서 2~3번 흐르는 물에 씻어 주시면 돼구요."



감잎차 만들기

두번째로 저는 썰어서 그늘에다 이틀을 말렸어요."

어느분은 감잎을 실에 꿰매어서 줄에 걸쳐 그늘에 말리시더라구요."



감잎차 만들기

세번째로 말린 감잎을 삼베보를 깔고 찜통에 1분30초를 찝니다.(초벌찌기)

그 이상 찌거나 감잎을 찌지 않고 보관하면  비타민 c가 파괴 된다네요."



네번째_ 쪄낸 감잎을 재빨리 부채질 해서 수분이 다시 감잎에 스미지 않게 30초 정도

 선풍기 바람으로 말렸어요." 그런 다음 두벌찌기를 하는 분들도 있는데

같은 방법으로 저는 세벌찌기를 했답니다.



다섯번째 _ 기름기가 없는 후라이팬에 덖음하면 구수한 맛이 난다기에~




덖음한 감잎을 대나무 바구니에 널어 그늘에서 완전 건조 시키면 끝이랍니다.



요~채반에 널린 감잎은 덖음하다가 핸폰 받다보니 실패 작품 이네요."살짝 누른듯 색깔이 안좋지요.



감잎차 건조 시킬때 비타민c가 산화되니

금속용기는 피하고 대나무 바구니를 사용하라네요."

그래서 큰 바구니가 없어. 연습 삼아 적은량의 감잎차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번엔 감잎차가 완전히 건조되면  효능과 감잎차를 올려 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