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채식요리, 채식식단

땅두릅 효능과 요리

해와달 처럼 2014. 4. 14. 08:58

 

사월에 꽃들의 향연속에 연록빛 잎새들이 한잎 두잎 피어나는

싱그러운  어느 봄날!

언니! "우리 쑥케러 가자"  하는 동생덕에 랄~라 룰루 산시장 보러 갔네요

농촌에 살다보니 자연의 혜택을 많이 누리고 삽니다.

화학비료 안치고 유기농사 20년이 넘는 땅이니  산에 들에 모든것들이 자연산 무공해 이구요.

 

한참 쑥을 뜯더니 언니 "이리와봐 땅두릅 보여줄께"~

이곳이 땅두릅이 많이 나는 곳 이야!  여기도 있고 저기도 있네

재밌게 동생은 케고 저는 찰~칵찰칵 요~장면을 놓칠수 없잖아요.

해와달은 땅 두릅은 말만 들었지 잘 몰랐는데 꽃순이 동생덕에

이날 또 한가지를 배웠어요.

마음씨 착한 꽃순이 동생은 자기는 맛을 보았다며

이~것은 다 언니들 몫이니까 나눠 먹으라 하네요.

욕심 없는  요~런 마음이 어디서 생겼을까요?

 

 

 

이것이 바로 땅두릅 이네요

 

 

 

이~날 호미를 안 가져 가서 칼로 파고 있어요

 

 

 

 

 

산두릅 보단  땅두릅 맛이 쌉스름 하네요.

 

 

 

땅두릅에 효능을 알아 볼께요?

 

1 .땅두릅은 유독성 화학물질 대사체의 체외 배출을 촉진하는

항산화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간질환 예방 및 치료에 효능이 있으며

 

2. 뿌리는 발한, 부종,

거풍, 진통, 관절염, 반신불수, 혈관확장 등 효과가 있답니다.

 

3. 심혈관계통에 작용해 혈압을 내리고 항경련작용, 항궤양작용이 있으며

햇빛에 의한 피부염에 효과를 보인답니다.


 

4. 심장의 수축작용을 강하게 하고 인간의 면역기능을 높이며,

신경쇠약과 풍치에도 효과가 있다네요.

그리고 혈당량을 낮추는 작용도 하구요

 

5. 뿌리는 독화 또는 총목 이라해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해열.강장.거담.위암.당뇨병 등에 사용해요.

약제로 사용시 늦가을 이나 이른봄에 뿌리를 케서

햇빛에 잘 말린후 잘게 썰어 사용하고 1회 3~4g을 물 200cc에 넣고

서서히 달여서 마신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