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채식요리, 채식식단

홑잎나물 무침 (화살나무)과 효능

해와달 처럼 2014. 4. 16. 15:58

 

이른봄 피어나는 혼잎나물 어려서 부터 좋아하는 나물이라

해마다 산에 가서 채취를 하네요

화살나무 잎은 예전부터 즐겨 먹던 산나물 입니다.

지역에 따라 이름을 달리 하지만 주로 홑잎나물 이라고 부른 다네요

홋잎나물은 혼잎나물이라고도 하고 홑잎이라고도하고~ 이름이 많은데, 원명은 화살나무예요.

 

 

 

 

 

아파트 화단이나 길거리에 수목으로 곧잘 식재하기도 하는 나무 랍니다.

봄에 파란 순이 나오는게 보기 좋기도 하고, 특히 가을에 단풍이 예쁘게 들거든요.

위암과 식도암등 항암작용이 뛰어난 혼잎나물 입니다.

이곳은 서늘한 고냉지 지역 이라 잎과 꽃들이 다른지역 보다 늦게 핀답니다.

그래서 얼마전에 점심 메뉴에 혼잎나물을 채취 해서 무쳐 보았네요.

 


 

 

 


1. 채취한 혼잎나물을 깨끗하게 씻어서~

 


 


2. 끓는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쳤어요.

 


 

 


3. 한농마을 진간장에 마늘과 참깨

 참기름 대신 직접농사 지은 들깨로 짠 들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서 점심상에 올려 보았네요.

 

 

화살나무(홑잎나물)의 효능

 

.화살나무는 그 약효가 아주 좋은 나무 입니다.

동의보감 등 모든 한의서에는 화살나무가 갖고 있는 효능이 빼곡하게 적혀 있답니다.

현대 의학에서도 효능을 입증 했다네요

먼저 동의보감 내용. 허준은 자신의 의서 동의보감을 통해

“화살나무는 성질이 차고 맛은 쓰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어혈을 없애고 생리를 잘 통하게 하며

 뱃속의 벌레를 죽인다”고 기록했습니다.

화살나무에서 추출된 싱아초산나트륨은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 졌지요

뇨병에 효험이 있다는 이야깁니다.

식도암과 위암 등 각종 암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 집니다. 

 

 

'유기농 채식요리, 채식식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나라의 신선한 유기농 밥상  (0) 2014.04.24
향긋한 쑥개떡 만드는법  (0) 2014.04.17
땅두릅 효능과 요리  (0) 2014.04.14
진달래 화전과 효능  (0) 2014.04.11
세발나물 무침과 효능  (0) 2014.02.23